유아기(2~6세)
심리사회적 발달 - 가족과 또래의 영향
1) 가족의 영향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에서 살펴본 것처럼, 유아를 둘러싼 물리적 환경은 유아의 인지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장난감과 책이 많은 환경에서 자란 유아는 지적 발달이 잘 이루어집니다. 따뜻하고 애정을 표현하고 언어와 지적인 자극을 주고 주변 환경을 유아가 흥미로워하는 것들로 조성하는 부모 아래서 자란 유아는 사회적으로 성숙된 행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모의 양육 태도는 유아의 발달에 매우 중요합니다. 100명의 백인 중산층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종단 연구에서, Baumrind(1991)는 유아를 관찰하고 그 부모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부모의 양육 태도(parenting styles)를 자녀의 행동에 대한 부모의 자애로움(warmth)과 통제(control)라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에 따라 네 가지의 양육 태도로 분류하였습니다.
권위적인 부모(authoritative parents, 높은 자애로움, 높은 통제)는 일관성 있게 지시하며 자녀의 반발을 억제하는 엄격한 통제 방식을 사용합니다. 자녀의 사회적, 인지적 능력에 맞추어 행동하도록 독립심과 결단력을 권장함으로써 자녀에게 성숙한 행동을 요구합니다. 또한 부모의 말에 따라야 하는 이유를 자녀에게 충분히 설명합니다. 자녀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그 의견에 따라 행동을 바꾸기도 합니다. 다정하고 정서적으로 감싸 주는 분위기에서 훈육하며 유아에게 긍정적인 정서 환경을 제공합니다. 네 가지의 양육 태도 유형 중에서는 권위적인 양육 태도를 가진 부모의 유아가 가장 심리사회적 발달을 잘하여 사회적 기술이 높고 인지적 능력도 비교적 높았습니다. 그들은 책임감 있고 독립적이며 성취 지향적이고 성인과 또래 집단에게 협조적이어서 유치원 시기부터 사회적으로 유능합니다. 유능한 유아란 친절하고, 행복하고, 독립적이며, 새로운 사람이나 여러 상황에서 대담하며, 자신감이 있고, 자기를 통제하고, 책임감이 있고, 친구와 잘 어울리는 유아입니다. 권위적인 부모의 자녀가 긍정적으로 발달하는 것은 많은 연구 결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독재적인 부모(authoritarian parents, 낮은 자애로움, 높은 통제)는 절대적 기준에 따라 자녀를 통제합니다. 자녀는 그 기준을 왜 따라야 하는지 모르지만 감히 부모에게 도전할 수 없습니다. 이 유형의 부모는 세력 행사적 훈육을 선호하고, 자녀와 대화하지 않으며, 때때로 자녀를 거부하기도 합니다. 독재적인 부모의 자녀는 예민하고 불친절하며 우울한 경향성을 보였으며, 인지적 능력이나 사회적 기술에서 평균이거나 그 이하로 나타났습니다.
허용적인 부모(permissive parents, 높은 자애로움, 낮은 통제)는 자녀의 충동과 행동에 대해 수용적이고 긍정적으로 반응합니다. 통제나 처벌을 거의 하지 않고, 책임감이나 예의범절과 같은 성숙한 행동도 거의 요구하지 않으며, 자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도록 합니다. 자녀가 하고 싶은 대로 다 하게 놔두고 무제한 자유를 허용하므로 자녀는 자기 통제가 부족하고 충동적입니다. 허용적인 부모의 자녀는 충동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통제력이 부족하고 독립심과 성취 수준이 낮았습니다. 특히 남아의 경우 공격적인 성향을 보였고 인지적 능력이나 사회적 기술 모두에서 낮은 성취를 보였습니다.
무관심한 부모(rejecting/neglecting/uninvolved parents, 낮은 자애로움, 낮은통제)는 자녀에게 기대와 반응을 보이지 않으며 자유방임적입니다. 이러한 부모의 자녀는 목표나 동기가 없고 자기 통제가 부족합니다. 허용적인 부모와 함께 무관심한 부모의 양육방식은 자녀에게 해로운 영향을 끼칩니다. 반사회적인 유아의 부모는 대체로 거칠고, 훈육에 일관성이 없으며, 자녀들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들은 유아의 적절한 행동이나 비행 행동에 대해 일관된 보상을 하지 않으며, 다른 식구들에게 공격적 행동을 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유아는 강제적인 수단을 통해 타인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을 배우게 되고,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배우는데 실패하게 됩니다. 그들은 학교에 가서도 교실에서의 규칙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친구나 선생님과의 관계에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또래 집단의 영향
유아는 성장하면서 유치원에 입학하고 사회적 접촉의 범위가 가정을 벗어나 또래 집단으로 확대됩니다. 유아는 소꿉놀이, 병원놀이와 같은 가상 놀이를 하기 시작합니다. 전화기를 집어서 "여보세요." 하고 이야기를 하고, 인형을 등에 업고 엄마놀이를 하는 등 실제로 보고 들었던 것을 흉내 내고 놉니다. 처음에는 유아 자신이 행동하는 것을 흉내 내는 놀이를 하다가 점차 인형에게 밥을 먹이거나 주사를 놓는 등 다양한 행동을 결합한 가상 놀이를 합니다.
유아기는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최적의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이루어지는 교육에서의 활동 내용은 유아의 발달 정도에 적합해야 하며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하고, 유아는 이 활동에 흥미를 느껴 자발적으로 사회성 발달을 이루도록 해야 합니다.
가정의 보호 안에서 길러진 유아들은 동년배들이 모이는 유치원에 들어가면 큰 기대감과 함께 알 수 없는 불안한 상태 속에 놓입니다. 이러한 유아들에게는 스스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유롭게 놀이하는 가운데 친구들과 관계하는 것을 배워 나갈 수 있습니다. 유치원에서는 전체적인 대집단 놀이 시간과 자유로이 놀이를 골라 활동할 수 있는 소집단 놀이 시간의 균형을 고려해, 안정감 속에서 점차 유아가 혼자서 스스로 진행하며 놀이에 몰두하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친구들과의 관계가 어느 정도 형성되면 비교적 단순하게 협력할 수 있고 협력할 필요성이 있는 공동 작업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협동심을 길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협동놀이 활동을 통해서 유아는 집단의식을 가지게 되고 규칙에 대한 개념을 발달시킵니다. 또한 타인의 권리를 인식함으로써 바람직한 방법으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도록 배웁니다. 이 놀이 활동의 결과로 지적 발달 외에도 협동심, 나눠 가지기, 도와주기, 감정이입 등 사회적 성장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유아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가장 대표적인 형태 중의 하나는 역할놀이, 인형극 등의 가상놀이입니다. 이야기, 동화, 견학 등을 통해 보고 들은 것을 재연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실제로 표현해 보고 다른 사람의 반응과 감정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유아는 가상 놀이에서 역할을 나누고 놀이 계획에 대해 또래들과 타협함으로써 사회적인 개념을 배우고 사회적 통찰력을 기르게 됩니다. 가상 놀이를 많이 하는 유아들은 교사에 의해 유능하다고 평가받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Connoly & Doyle, 1984). 유아는 가상 놀이를 통해 주의집중, 기억, 언어 능력, 창의성,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는 능력 등 다양한 정신적 능력을 강화합니다(Bergen & Mauer, 2000; Ruff & Capozzoli, 2003).
참고서적
신명희, 서은희, 송수지, 김은경, 원영실, 노원경, 김정민, 강소연, 임호용 공저, [발달심리학], 학지사, 2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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