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6~11세)
아동기 심리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교사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에 교사가 기여하는 바는 큽니다. 교사는 단순한 학과 지식의 전달자를 넘어서 아동과의 개인적인 접촉을 통해 부모와 거의 같은 수준의 정서적 안정감 및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온정적이고 합리적인 교사를 만난 아동의 학교생활은 안정적이고 즐거우며 그만큼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아동에게 있어서 교사가 절대적인 존재인 만큼 아동의 역할 모델 및 동일시의 대상이 됩니다. 흥미로운 점은 교사가 가르치는 학과 지식보다 교사가 직접 보여주는 행동이나 태도, 인격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기여하는 바가 더욱 크다는 점입니다.
현대사회는 맞벌이 가정, 한부모 가정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고 그만큼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서 보내는 아동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라 교사의 돌봄이 필요한 아동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교사는 대인관계나 심리사회적 문제에 처해 있는 아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아동에게 최선의 도움을 줄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가정생활이 불안정하거나 또래 집단으로부터 이탈되어있는 아동의 경우 따뜻하고 일관성 있는 교사의 돌봄이 더욱 필요합니다. 교사는 부모 대리인, 상담자, 인생의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아동을 지지하고 성장시키는 존재입니다. 인격적으로 훌륭한 교사와 지내면서 아동은 성숙하고 삶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을 지닙니다.
Erikson(1968)에 의하면, 훌륭한 교사는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감을 갖도록 지지하고 신뢰감을 형성해 나가며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높여 줄 수 있는 교사입니다. 훌륭한 교사는 열정적인 수업을 하고, 아동에게 친근감을 표현하며, 권위와 위엄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습니다(Norman & Harris, 1981).
교사의 기대는 아동의 성취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교실에서의 피그말리온(Pygmalion in The Classroom)』에 제시되어 있는 '자기 충족적 예언' 실험(Rosenthal & Jacobsaon, 1968)은 교사가 아동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력에 대한 실중적인 자료입니다. 연구자는 초등학교 1~6학년까지의 아동에게 비언어적 지능검사를 실시하면서 교사에게는 이 검사를 학력검사라고 거짓으로 소개하였습니다. 검사 후, 학급마다 학생 수의 약 20% 아동 명단을 교사에게 주면서 명단에 있는 아동이 놀라울 정도의 지적 성장을 보일 것이라고 알려 주었습니다. 사실상 그 명단은 무작위로 선출된 아동의 이름이 기재되어 있을 뿐이었습니다. 8개월 후 해당 아동들을 대상으로 똑같은 유형의 비언어적 검사가 실시되었고, 그 결과 교사에게 뛰어난 잠재 능력을 지닌 것으로 보고되었던 아동의 점수가 의미 있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즉, 명단 속의 아동들이 의미 있는 지적 성장을 보인 것입니다. 이러한 실험을 비록 40년 전의 연구이지만 아동의 성장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대 한 지에 관한 정보를 줍니다. 자기 충족적 예언에 관한 후속 연구들에서는 교사에게 사실과 다른 정보를 주어 아동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를 유도하는 방법은 더 이상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교사의 긍정적인 기대가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습니다.
교사의 긍정적인 기대와 마찬가지로 부정적인 기대 또한 아동에게 영향을 줍니다. 즉, 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이나 편견이 자기 충족적 예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교사는 아동의 지적 능력 수준이나 가정환경, 이전에 가르쳤던 교사들의 의견 및 주변의 평판 등에 의하여 아동에 대한 기대를 형성합니다. 그러므로 부정적인 사실에 대해서는 그만큼 부정적인 선입견을 가질 수 있습니다. 교사의 기대가 아동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생각해 볼 때, 교사는 아동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는 과정에 좀 더 신중해야 합니다.
4) 대중매체
현대사회에서 아동은 TV와 인터넷, 휴대폰 등 다양한 대중매체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각종 미디어가 주는 장점은 많습니다. 아동은 다원화된 사회가 요구하는 수많은 정보를 각종 매체를 통하여 신속하고 유익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종 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또한 큽니다. 아동의 TV 시청 및 인터넷 이용 시간이 해마다 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볼 때, 대중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하여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선 장시간의 TV 시청이나 인터넷은 아동의 신체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프로그램의 경우 아동에게 교육적인 효과를 주기보다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전한 매체 활용을 위한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아동이 TV나 인터넷에 노출되면, 아동은 게임 등과 같이 중독성이 높은 프로그램에 몰입하게 되고 몰입의 시간이 길어지는 만큼 중독 상태에 빠집니다. 즉, 아동은 각종 매체가 지니고 있는 유익성의 뒷면에 존재하는 해로움에 노출됨으로써 사회적·정서적 문제에 직면합니다. 매체 중독이란 매체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의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인터넷을 포함한 각종 매체 중독은 점점 사용 시간이 증가하고 더욱 자극적인 내용을 통해서 만족을 느낄 수 있으며 매체를 일정 시간 이상 사용하지 못하면 불안하고 초조해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과도한 매체의 사용으로 인하여 학업 성적이 하락하고 대인관계의 문제도 발생합니다.
이와 같이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노출을 막기 위해서는 대중매체 사용에 대한 적절한 교육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아동 대상의 매체교육이 가장 효율적으로 실천될 수 있는 장소는 가정입니다. 가정은 아동이 직접적으로 각종 매체를 접촉하는 주된 장소이기 때문에 가정에서 올바른 매체의 접촉 습관을 기르는 교육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아동 대상의 매체교육을 제대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각종 매체를 통하여 아동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에 관한 논의도 필요합니다. 아동을 대상으로 한 대중매체 교육의 목적은 아동이 지나치게 매체에 의존하여 그들이 매체식 세계관으로 실제 세계를 오해하는 것을 예방하는 데 있습니다. 아울러 대중매체를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아동의 눈높이에 맞춘 효과적이 ㄴ매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러한 프로그램을 어떠한 방법으로 현장교육에 투입할 수 있을 것인지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참고서적
신명희, 서은희, 송수지, 김은경, 원영실, 노원경, 김정민, 강소연, 임호용 공저, [발달심리학], 학지사, 2021.2